손톱 자라는 속도는? > 학원/튜터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학원/튜터

손톱 자라는 속도는?

페이지 정보

본문

손·발톱은 표피세포가 딱딱하게, 굳어 각질처럼 변한 피부의 부식물이다. 

손톱을 보면 하얀색의 반달 모양을 띠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조반월’이라고 부른다. 조반월 아래에 있는 ‘조근’에서는 반복적인 세포 분열이 일어나며, 분열된 세포가 죽으면 딱딱해지고 밀려나면서 손·발톱이 자라나는 것 이다. 세포 분열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한, 우리의 손·발톱은 잘라내고 또 잘라내도 끊임없이 자란다!


dc5018e7a13d31cc2aa425acb3dfeba4_1669826199_29.jpg
 


손톱이 발톱보다 빨리 자라는 이유는?


손톱은 발톱보다 약 2~4배는 빠르게 자란다고 한다. 한달을 기준으로 보면 손톱은 약 3mm, 발톱은 약 1mm씩 자라는 것이다. 왜 손톱이 발톱보다 빨리 자랄까?


손,발톱의 생장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손톱의 생장 요인은 계절, 시기, 나이, 생활 습관, 영양 상태, 질환 등으로 굉장히 다양하다. 

계절과 시기로 따져보면 겨울 보다 여름이, 밤보다 낮이 더 빨리 자라는데, 이는 햇빛의 양에 따라 손톱 성장에 관여하는 호르몬 분비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에는 발을 바깥으로 노출할 일이 드무니 샌들이나 슬리퍼를 자주 신는 여름보다 더욱 자라나는 속도가 더디다. 또 나이가 어릴수록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고 30세를 넘으면 점점 속도가 느려지는데, 자연스럽게 노화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손·발톱은 자극을 자주 받으면 세포 분열이 더 활발해지고 혈류량도 늘어나 더 빨리 자라게 된다. 

자극의 정도는 생활 습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각자 두 손을 들어 비교해 보자. 오른쪽 손톱이 왼쪽 손톱보다 더 길다면, 오른쪽 손과 손톱을 더 많이 쓴다는 의미이다.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왼손잡이는 왼손, 손가락 중에서는 가장 긴 중지가 가장 빨리 자란다는 게 근거가 된다. 

또 피아니스트처럼 손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손을 적게 이용하는 사람들보다 더 빨리 자란다고 한다. 컴퓨터 키보드나 스마트폰의 사용 빈도도 손톱 성장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결론적으로 손·발톱의 생장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이유 중 햇빛에 노출되는 빈도수와 자극의 정도가 손톱이 발톱보다 더 빨리 자라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겠다. 

참고로 영양 결핍이나 감기 등으로 몸이 좋지 않을 때는 자라는 속도가 느리다고 한다. 혹시 너무 늦게 자란다면 혈액순환 부진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