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취이모(勿取以貌) :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마라!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물취이모(勿取以貌) :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마라!

페이지 정보

본문

물취이모(勿取以貌)의 뜻은 외모(外貌)를 보고 사람을 판단(判斷)해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람의 겉모습만 보고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우선 눈에 보이는 것에서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빙산(氷山)의 일각(一角) 일뿐 아무리 오래 사귀어도 알 수 없는 것이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선조들의 말씀이 항상 머리에 남아있습니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알 수 없다.” “Don’t Judge a book its cover !!”


어느 회사의 면접 시험장에서 면접관이 얼굴이 긴 응시자에게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여보게, 자네는 마치 넋이 나간 사람 같은 얼굴을 하고 있는데 얼굴이 무척 길구먼, 자네 혹시 머저리와 바보가 어떻게 다른지 알고 있는가?” 면접 관은 이 말을 해 놓고서 자기 말을 들은 청년이 얼굴을 붉히고 화를 낼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청년은 태연하게 대답을 했습니다. “네, 결례되는 질문을 하는 쪽은 머저리 이고, 그런 질문에 대답하는 쪽이 바보입니다.” 그날 면접시험 결과 이 청년은 당당하게 합격했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일화 한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이 기독교 미국 감리교회에서 세운 배재학당에 입학할 때 미국인 선교사 앞에서 구술시험을 치렀습니다. 

선교사가 물었습니다. “평양이 여기서 거리가 얼마나 되느냐?” “예, 약800리쯤 됩니다.” “그런데 평양에서 공부하지 않고 왜 먼 이곳 서울까지 왔느냐?” 그러자 도산 안창호가 선교사의 눈을 응시하면서 이렇게 반문을 했습니다.

“선생님, 미국은 서울에서 몇리입니까?” “8만리쯤 되지” “선생님 8만리 밖에서 가르쳐 주러 왔는데 겨우 800리 거리를 찾아오지 못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구술시험이 끝나고, 도산은 배재학당에 합격했습니다. 

그의 재치, 그의 배짱, 그리고 면접관의 심리를 꿰뚫는 그의 지혜가 노련한 선교사들을 감동시킨 것입니다. 


이미 널리 알려진 이야기지만 그래도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이 설립되기까지의 비화는 두고두고 화제이기도 해서 다시 한번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느 날 남루한 옷차림의 노부부가 하버드 대학교에 기부를 하겠다며 총장을 찾아왔는데, 남루한 옷차림을 본 총장 비서가 순서를 늦추는 바람에 몇 시간이나 기다려서야 노부부는 겨우 총장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총장은 거만한 말투로 귀찮다는 듯이 거드름을 피우며 노부부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우리 학교 건물은 1개 동당 자그마치 750만 달러 이상의 돈이 들어가는 대형 건물들입니다. 얼마나 기부하려고 하시나요?” 그때 부인이 남편을 향해 “여보! 영감! 고작 750만 달러 정도로 건물 한 동을 지울 수 있다면 우리 죽은 아들을 위해 대학교 전체를 통째로 세우고도 남겠어요. 여보, 갑시다.” 

노부부는 죽은 아들을 위해 유산을 모두 교육 사업에 기부하려고 하버드 대학교를 찾았다가 거만한 대학총장의 태도를 보고 노부부는 발길을 돌렸습니다. 그러고는 노부부는 캘리포니아에 대학을 세웠고, 그렇게 탄생한 대학이 노부부의 성(姓)을 따서 지었다는 유명한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입니다. 


현재 스탠포드 대학은 세계 최고의 일류 대학이 되어 하버드 대학과 경쟁하고, 이런 사연을 뒤늦게 알게 된 하버드 대학에서는 학교 정문 비석에 다음과 같은 글귀를 새겨 놓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Don’t judge a book its cover” 서양에서는 사람의 외모를 책의 표지에 비유하면서 “책의 표지가 멋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 책의 내용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지 말라.” 라고 했습니다.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마라!”


위의 세 가지 일화가 공통으로 말하고자 하는 의미일 것입니다. 이를 사자성어(四字成語)로 물취이모(勿取以貌)라고 합니다.  물취이모의 뜻은 외모를 보고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람의 겉모습만 보고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우선 눈에 보이는 것에서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 아무리 오래 사귀어도 알 수 없는 것이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선조들의 말씀이 항상 머리에 남아있습니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알 수 없다.” “Don’t judge a book its cover !!” 


덜 익은 알곡을 걸러내면 먹을 것이 남지 않고, 미운 사람을 다 걸러내면 쓸 사람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욕을 많이 하다 보면, 욕에 둔감해지고, 매를 많이 휘두르다 보면 상대방의 아픔에 둔감해 지기 마련입니다. 

소중한 나의 것이 남에겐 하찮을 수도 있고, 소중한 남의 것이, 나에겐 소중할 수도 있습니다. 남 비판하는 자가, 저 비판 받는 줄을 모르고, 남 비난하는 자가, 저 비난 받는 줄을 모릅니다. 

타인을 잴 때는 성인군자의 도덕적 잣대를 쓰고, 자신을 잴 때는 흉악범의 잣대를 쓰면서 비난과 비판을 합리화 하고는 합니다. 매사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게 처세하며 사는 것이 삶의 중용지도 입니다. 그래서 선조들이 “과유불급”을 그렇게 강조하셨나 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