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마] ‘명장면 명대사'로 풀어가는 추억의 스크린 여행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씨네마] ‘명장면 명대사'로 풀어가는 추억의 스크린 여행

페이지 정보

본문

c868d99186e1d6409c9fff3b3e16fddd_1693520039_0229.jpg
c868d99186e1d6409c9fff3b3e16fddd_1693520068_9575.jpg
 

 “평생 기도와 열정과 순결까지 바치면서 당신을 섬겼는

데, 왜 하느님께서는 내가 아닌 천방지축 난봉꾼녀석을 천재

로 만드시고 나에게는 그의 천재성을 알아볼 수 있는 정도의 

능력만을 주셨습니까.”


누구에게나 기억에 오래 남는, 여러 번 봐도 질리지 않는 추억의 명화가 있을 것이다. 밀로스 포먼 감독의 1984년 작품 '아마데우스(Amadeus)'가 바로 그러한 작품이다.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하여 아카데미 상을 여덟 개나 석권한 작품이니 당시의 명성과 인기가 영화 '기생충'에 뒤지지 않는다. 

18세기 후반 절대왕정의 비엔나라는 역사적 공간과 모차르트, 살리에리 등의 역사적 인물들을 다루었지만 플롯이 상당히 허구적이다. 그러나 역사적 팩트만이 진실을 말한다고 할 수는 없다. 이 영화의 잘 짜여진 허구는 시대와 문화권을 뛰어 넘는 인간사의 진리를 오롯이 담고 있다.


어느날 나타난 모차르트라는 애송이 천재


주인공은 비엔나 궁정악장이었던 살리에리이다. 정신병자 수용소에서 자신이 모차르트를 죽였다고 절규하며 자살을 시도하는 늙은이, 이제는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 꾀죄죄한 퇴물 궁정악장 살리에리가 등장하면서 영화가 시작된다. 

그에게 고해성사를 해주러 온 젊은 신부에게 자신의 삶을 토로하는 것으로 영화의 본격적인 플롯이 전개된다. 

이탈리아의 소소한 농촌에서 자란 그는 음악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신앙심을 키워간다. 그의 지칠줄 모르는 열정과 노력은 마침내 비엔나 궁정악장이라는 최고의 영예를 안겨줬으며, 그는 존경과 사랑을 받는 음악가로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간다. 


그는 매일마다 신에게 감사의 기도를 드린다.그러나 어느날 모차르트라는 애송이 천재가 나타나자 자신의 레종데트르에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된다. 

편없이 너저분한 삶을 살고 있는 젊은 녀석이 신이 내려주신 능력이 아니고서는 결코 만들어낼 수 없는 완벽한 음악을 별다른 어려움 없이 구사해내는 것이 아닌가. 신앙심이 깊었던 살리에리는 신을 위해 독신으로 살아가면서 신이 자신에게 음악적 영감을 내려주시면 그것으로 신에게 영광을 돌리는 거룩한 삶을 살겠노라고 기도해오던 터였기 때문이다. 살리에리는 신에게 “왜”라고 질문하기 시작한다.


c868d99186e1d6409c9fff3b3e16fddd_1693520453_9992.jpg
▲ 천재 작곡가이자 비운의 생을 마감한 위대한 음악가 모차르트의 생을 담아낸 영화 ‘아마 데우스'


위대한 영광을 얻으려는 음흉한 계획


“평생 기도와 열정과 순결까지 바치면서 당신을 섬겼는데, 왜 하느님께서는 내가 아닌 천방지축 난봉꾼녀석을 천재로 만드시고 나에게는 그의 천재성을 알아볼 수 있는 정도의 능력만을 주셨습니까.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모차르트의 작곡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화를 내며 소리 치지만, 동시에 그 실력에 감탄해 자신도 열중하고 마는 살리에리 모습을 그려내는 장면.영화 '아마데우스'에서 모차르트의 작곡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화를 내며 소리 치지만, 동시에 그 실력에 감탄해 자신도 열중하고 마는 살리에리 모습을 그려내는 장면.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이 신의 조롱이라고 믿게 된 살리에리는 겉으로는 모차르트의 친구가 되지만 주도면밀하게 모차르트를 죽이려는 음모를 키워간다. 

그것이 자신을 배반한 신에게 앙갚음하는 길이라고믿었던 것이다. 더 나아가 익명의 후원자로 위장해 모차르트에게 레퀴엠(망자를 위한 미사곡)을 의뢰해 그 작품을 가로채 자신의 작품으로 둔갑시키려했었다. 

그리고 이 작품을 모차르트 장례식에서 자신이 직접 연주함으로 자신이 숭고한 동료애와 인간애를 보여준 위대한 예술가로 영광을 얻으려는 음흉한 계획을 세웠다.


신이라는 개념에 자신의 욕망을 투영 


이 영화는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다뤘으니 음악이 주된 모티브인 듯 하지만, 필자의 관점에서는 그보다도 신학적인 질문들이 내러티브의 핵심 쟁점으로 보인다. 평생 순결까지 바치면서 성실하게 노력하는 삶을 산 살리에리는 그야말로 신앙심이 남다른 '독실한' 인물이었다. 

신에 대한 자신의 헌신과 성실한 삶이 하느님의 뜻이며, 하느님은 응당 그러한 열심에 보답해 주시리라는 믿음이 그의 지고의 신경(creed)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신념은 자신의 욕망을 신에게 투영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의 욕망이 좌절되었을 때 그는 은밀한 살인자라는 무시무시한 악마가 되어갔으며, 남의 열매를 속임수로 가로채 자신이 영광을 누리려는 이기심의 화신이 됐다.


'하느님의 뜻', '하느님의 계획' 등의 표현을 즐겨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신의 계획으로 세상이 망하게 돼있고, 자기들의 가르침을 따라야만 구원을 받는다고 외쳐대는 신흥종교인들이 특히 좋아하는 말이다. 

신이 자신의 세계관과 가치관에 한정된 존재라는 '독실한' 오해에서 비롯된 허언들이다. 모두 그 배경에는 신이라는 개념에 자신의 욕망을 투영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