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삶] 책 읽는 사람이 행복합니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책과삶] 책 읽는 사람이 행복합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e9977fa4a1bcecd8e2a4271d444692e2_1687477284_9559.jpg


지구의 마지막 숲을 걷다  수목한계선과 지구 생명의 미래  

벤 롤런스 저/노승영 역 | 엘리 | 2023년 06월 16일 | 원서 : The Treeline: The Last Forest and the Future of Life on Earth 


수목한계선을 따라 북부 숲을 방문한 4년여의 여정 

인류세를 살아가는 우리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하여 


수목한계선이란 고산 및 극지에서 수 목이 생존할 수 있는 극한의 선을 뜻한다. 

지구의 마지막 숲을 걷다: 수목한계선과 지구 생명의 미래』의 저자 벤 롤런스는 스 코틀랜드, 노르웨이, 시베리아, 알래스카, 캐나다, 그린란드에 방문해 지구 최북단 의 수목한계선을 이루는 ‘북부한대수림’ 을 찾는다. 

그곳에서 식생, 동물, 기후, 영 구동토대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을 만나고, 사미인, 돌간인, 퍼스트네이션 등 서구 자 본주의와 식민주의의 영향이 미치기 전부 터 북극권에 뿌리내리고 살아온 원주민 공동체를 찾아 그들의 생활양식을 들여다 보며 인류세를 살아가는 우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핀다. 


이 책이 펼쳐 보이는 가장 주요하고도 인상적인 풍경은 (우리의 예상과 달리) 지 구 북부에선 숲이 확장되고 있다는 것이 다.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의 결과물로 대표되는 이미지 ‘불타는 아마존 우림’만 이 우리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급한 현 실이 아니다. 흰색의 북극이 초록으로 변 하고 있다. 

수목한계선이 몇백 년에 수십 센티미터가 아니라 해마다 수백 미터씩 북쪽으로 진격하고 있다. 지표면의 5분의 1을 덮고 지구상의 모 든 나무 중 3분의 1이 거주하는 북부한대 수림은 바다에 이어 두 번째로 거대한 생 물군계다. 

아마존 우림이 아니라 북부한 대수림이야말로 ‘지구의 진짜 허파’다. 그 러한 숲이 풍요로워지며 수목한계선이 확 장하고 있다면 우리는 기뻐해야 할까 슬 퍼해야 할까? 나무의 번성에 그저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이 저자의 핵심 주장이다.



e9977fa4a1bcecd8e2a4271d444692e2_1687477532_2959.jpg
 

둑맞은 집중력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요한 하리 저/김하현 역 | 어크로스 | 2023년 04월 28일  


“우리는 어떻게 ‘나도 모르는 새’ 집중력을 도둑맞고 있을까” 

3만 마일의 비행, 250명 전문가와의 인터뷰 


전 세계 모든 곳에서, 집중하는 우리의 능력은 붕괴하고 있다. 

미국의 10대들은 한 가지 일에 65초 이상 집중하지 못한다. 직장인들의 평균 집중 시간은 단 3분에 불 과하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요한 하리는 왜 이런 현상 이 벌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분야를 주도하는 전 세계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을 만나기 위한 대장정을 떠났다. 


그리고 그 동안 이 주제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 음을 발견했다. 

우리는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지는 것 이 흔히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대해 자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개인의 실패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저자는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집중력 문 제가 현대 사회의 비만율의 증가와 유사 하다고 설명한다. 

정크푸드를 중심으로 한 식품 공급 체계와 생활 방식의 변화가 비만율 증가를 만든 것처럼, 집중력 위기 의 광범위한 증가도 현대 사회 시스템이 만들어낸 유행병과 같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인간의 주의력을 빼 앗는 꼼수를 발견한 실리콘밸리의 반체제 인사, 강아지에게 ADHD를 진단한 수의 사, 심각한 집중력 위기에 빠진 리우의 빈 민가, 놀라운 방식으로 노동자들의 집중력 을 회복한 뉴질랜드의 한 회사까지 종횡무 진한다. 

그리고 이러한 광범위한 집중력 위기에 수면의 부족, 독서의 붕괴, 테크 기 업들의 주의력 조종과 약탈 등 12가지 원 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e9977fa4a1bcecd8e2a4271d444692e2_1687478175_1529.jpg
 

거인의 노트 인생에서 무엇을 보고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김익한 저 | 다산북스 | 2023년 03월 14일 


“기록은 매일 나를 성장시킨다!” 

대한민국 1호 기록학자가 전하는 단 하나의 인생 법칙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한계에 부 딪힌다. 

공부라는 외롭고 힘든 길에서 앞 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면, 아직 자신 이 원하는 일을 찾지 못했다면, 10년 가까 이 회사를 다녔지만 더 이상 어떻게 성과 를 내야 할지 모르겠다면, 

또는 아이를 키 우며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버렸거나 노년 에 접어들어 은퇴를 하고 더 이상의 성장 을 포기하게 되었다면, 당신은 이 한계를 넘어서길 포기한 채 그저 살던 대로 살아 갈 것인가, 다시 한번 인생의 변화를 꾀할 것인가?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고의 기록학자 김 익한 교수는 인생에서 한 번쯤 최선을 다 해 성장하고 성공과 성취의 기쁨을 누리 고 싶다면, 기록은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 는 가장 빠르고 손쉬운 삶의 무기가 된다 고 말한다. 

아무리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 지 않는다면 답은 하나다. 기록의 원리를 적용해 자신의 공부법을 만들어야 한다. 

책을 읽어도 기억에 남지 않는다면 독서 노트를 쓰고 내 것으로 만드는 법을 익히 자. 

가슴이 답답하다면 당신을 괴롭히는 상황이 무엇인지 하나씩 나열해 적어 보 자. 회사에서 성과를 올리고 싶다면 일 기 록을 쓰고, 대화를 능숙하게 하고 싶다면 대화 기록을 쓰자. 지금이라도 기록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거인의 노트』는 국내 1호 기록학자의 첫 책으로, 지난 25년 간 기록 분야에 매 진하며 깨달은 기록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전한다. 기록하면 인생이 방향이 명 확해진다. 

문제로 여겼던 것이 아무것도 아닌 일이 되고 고민은 쉽게 풀린다. 기록 은 한계에 부딪힌 당신이 벽을 넘어서기 위해 행하는 첫걸음이다. 

이 책을 통해 내 안에 잠든 성장 가능성을 깨워 줄 최고의 무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