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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천지의 교리는 주로 요한계시록을 중심으로 한 성경풀이가 주를 이루고 있다. 

교주 이만희는 '계시록의 진상', '계시록의 실상' 등의 책을 썼다. 요한계시록 풀이 찬송을 자체적으로 만들 정도. 한국 개신교계에서 신천지를 사이비 종교로 간주하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신명기 4장 2절 등에서도 명하는 말을 가감하지 말고 지키라고 선언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요한계시록이 말씀을 가감하지 말라는 선언을 가장 강력하게 하는 것은 맞다.


요한계시록 뿐 아니라 이만희의 저서 '천지창조' '예수 그리스도의 행전'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성경 전반과 4복음서에 대한 자의적인 해석을 적어놨다. 

이만희의 지시가 금과옥조로 지정되며, 이를 총회에서 각종 교육자료에 제작하여 신도들에게 확대 재생산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요한계시록을 결과론적으로 대입하여 그 외 나머지 성경분야에서 근거와 뼈대를 만든다는 점에서 신천지식 논리가 확대 재생산되며 신도가 스스로 신천지의 논리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해놨다.


이 외에도 철저하게 성경풀이를 중심으로 성장한 교단이라 성경의 실생활 적용에 대해서는 상당히 엄격하다. 

위에 언급된 세례 요한의 격하 문제도 그렇고, 보통 주기도문에 들어있는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에서 '대개'는 구절에 없다는 이유로 쓰지 않으며, 사도신경은 성경에 나와있지 않은 기도라서 아예 안한다. 


요한계시록에 사단에 비유된 짐승 혹은 부정적인 짐승으로 묘사되는 용, 뱀, 개, 돼지 등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교리상으로 부정적인 짐승은 그냥 상징적인 비유에 불과하기 때문에 먹거나 길러도 상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점에선 예수님이 선언하신 자유율법보다는 오히려 율법에 얽매여진 모습이 강하므로 신도들의 통제나 자기들의 교리나 통제력에 맞게 입맛대로 성경말씀을 취사선택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즉 기복신앙의 대형교회의 안티테제라는 명제가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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