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복덕방 칼럼 ]- 모기지 신청 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컬럼

부동산·금융 [시카고 복덕방 칼럼 ]- 모기지 신청 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

페이지 정보

본문

2366033426cce883b058d0f1722f634a_1694511141_357.jpg 

<시카고 복덕방/한상철 >

모기지 신청 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

안녕하십니까? 한상철입니다.

요즘 부동산 시장이 많이 정체된 상황이지만, 보통의 부동산 시장이라면 제 1성수기가 3~5월에, 제 2성수기가 9월~10월에 있습니다. 따라서 제 2성수기에 접어든 현재 혹은 이후에 집 매매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오늘 칼럼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모기지 신청 후 조심해야 할 점들’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집 구매 계약이 끝난 후, 바이어는 모기지를 신청하게 됩니다. 그런데, 모기지 신청 후 무심코 한 행동들로 인해 모기지가 안 나오게 되고 나아가 결과적으로 계약이 파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현금을 저금하면 안 됩니다. 

돈을 빌려주는 렌더 (은행 혹은 모기지 회사)들은 바이어의 통장 안에 있는 모든 돈의 출처를 분명히 합니다. 하지만, 현금은 그 출처를 추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무 출처에 대한 기록을 보유하지 않은 채 현금을 저금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고가의 구매는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빚이 늘어날수록 바이어의 채무가 커지게 됩니다. 당연하죠. 그리고 채무가 커질수록 모기지가 나올 확률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모기지를 신청하신 후엔 채무가 늘어날 행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즉, 차를 구매하시거나, 고가의 물건을 구매하시는 등의 행동은 피하시길 권합니다. 

3. 절대 Co-sign하시면 안 됩니다. 

가끔 Co-sign을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예로부터 어른들께서 보증은 절대 서지 말라고 말씀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모기지를 신청 하신 후 코사인을 서게 되면, 2번과 마찬가지로 채무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결국 모기지를 진행하는데 걸림돌이 되게 됩니다. 

4. 은행 어카운트를 바꾸시면 안 됩니다. 

1번에 적은 대로, 돈을 빌려주는 렌더 (은행 혹은 모기지 회사)들은 바이어의 통장 안에 있는 모든 돈의 출처를 분명히 하려고 합니다. 당연히 은행 어카운트를 유지하고 계셔야 그 출처를 추적하기가 쉬워집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모기지 신청 후에는 은행 어카운트를 바꾸지 말아야 합니다.  

5. 새 신용카드 발급은 피해 주세요.

잘 아시다시피 미국에서 융자를 얻을 때 가장 중요한 개인정보들 중 하나가 신용점수, FICO score입니다. 새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실 때마다 이 FICO score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FICO scored가 영향을 받으면 당연히 모기지 승인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고요. 따라서 모기지를 신청하신 후에는 새 신용카드의 발급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6. 절대 가지고 계신 신용카드 계좌를 닫지 마십시오. 

이 부분이 많은 분들이 가장 크게 실수를 하시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쉽게, ‘신용카드 한도가 줄어들면 렌더는 채무자가 모기지를 못 갚을 위험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할 것이고, 따라서 모기지 승인이 잘 될 것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추리입니다. 신용점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해당 신용카드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하며 잘 갚아 왔는지 입니다. 또한, 이용 가능한 신용 한도의 몇 퍼센트 까지를 사용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계좌를 없애실 경우, 모기지를 얻으시는데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상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할 사항들이고, 보다 구체적인 모기지 관련 질문은 은행에서 모기지를 담당하시는 분이나, 모기지 브로커분들께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다음에도 보다 도움 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일리노이 5만여 명의 리얼터 중 상위 1%에 랭크된 리얼터 한상철입니다.

시카고와 시카고서버브 전 지역에서 일반 주택(레지덴셜)과 비즈니스 매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773-717-2227 / sang@sangcanhelp.com 으로 연락주십시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