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스토리] 1947 보스톤(2023)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영화스토리] 1947 보스톤(2023)

페이지 정보

본문

d28e808bf513ca4499def60d477d0efe_1695936810_4267.jpg


1947년 태극마크를 달고 달렸던 마라토너들의 가슴 벅찬 

여정, 올 추석, 단 하나의 감동 실화가 온다!


대한민국 최초의 국가대표 마라토너들의 실화를 다룬 영화 <1947 보스톤>이 올 추석 극장가를 찾는다. 영화 <1947 보스톤>은 1947년 광복 후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고 국제대회에 출전하기 위한 마라토너들의 도전과 가슴 벅찬 여정을 그린 이야기.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2시간 29분 19초의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마라톤 금메달을 거머쥔 국민 영웅 ‘손기정’. 그러나 나라를 잃은 일제 강점기의 상황에서 일본인 ‘손 키테이’의 이름으로 시상대에 올라야 했던 그는 수치심에 우승 기념 화분으로 자신의 가슴에 있는 일장기를 가린다. 


그로 인한 일제의 탄압으로 그는 마라톤 선수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하고 더 이상 달릴 수 없게 된다. 광복 이후 조국은 독립했으나 베를린 올림픽의 기록은 여전히 일본에 귀속되어 있는 상황. ‘손기정’은 빼앗긴 영광을 되찾기 위해 제2의 손기정으로 촉망받는 대학생 ‘서윤복’과 함께 1947년 보스턴 마라톤 대회의 출전을 준비한다. 우리의 이름으로 첫 태극마크를 가슴에 달고 달리기까지, 보스턴으로 향하는 그들의 여정은 험난하기만 하다.


“해방 이후부터 정부 수립, 6.25 전쟁까지 다사다난했던 시기, 그 가운데서도 가장 극적이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는 제작자 장원석 대표의 말처럼 <1947 보스톤>은 1947년 혼란한 정세 속 보스턴 마라톤 대회를 통해 우리의 이름을 걸고 처음으로 도전에 나선 손기정 감독과 서윤복, 남승룡 선수의 실화를 바탕으로 극화한 작품이다. 


전 세계에 우리를 알릴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그저 온몸으로 달리는 것뿐이었던 시대. 베를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손기정’과 동메달리스트 ‘남승룡’ 그리고 사상 최초로 가슴에 태극마크를 새기고 국제 대회에 참가한 국가대표 마라토너 ‘서윤복’까지, 대한의 독립을 알리기 위해 달리고 또 달렸던 이들의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이야기가 스크린에 완벽 재현된다.


“1947년은 혼란스럽고 희망이 부족했던 시기이다. 그런 상황에서도 목표를 이루고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을 통해 힘과 용기를 전하고 싶다”고 밝힌 강제규 감독은 <1947 보스톤>의 역사적 사건을 통해 지금을 살아가는 관객들에게 꺾이지 않는 의지와 뜨거운 용기, 그리고 전 세대를 아우르는 울림을 선사하며 올 추석 극장가를 사로잡을 것이다. 


보스턴 마라톤 대회 (BOSTON MARATHON)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서 매년 4월에 개최되는 세계적인 마라톤 대회. 1775년 4월 19일 독립전쟁 당시 영국군이 보스턴을 공격하자 주민들이 무기를 들고 달려나가 맞서 싸웠고, 미국은 그 날의 애국적 투쟁을 기념하기 위해 4월 19일을 ‘애국자의 날’로 지정하고 각종 행사를 개최한다. 보스턴 마라톤도 그 행사 중 하나. 1897년에 제1회 대회가 열렸고 올림픽 경기 대회 다음으로 오래되었다. 

한국은 손기정 감독의 지도 아래 1947년 서윤복 선수가 세계 신기록으로 1위를 차지했고, 1950년에는 함기용, 송길윤, 최윤칠 선수가 나란히 1~3위로 세계를 제패했으며 2001년 이봉주 선수가 케냐의 11연패를 저지하고 우승을 기록해 화제를 모았다.  


캐릭터의 개성을 극대화한 시그니처 액션까지!

장르적 재미 천 퍼센트 끌어올린 프로덕션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의 제작진은 경쾌하면서도 장르적 쾌감과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프로덕션에 노력을 기울였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콜>, <국가부도의 날> 등을 통해 시대적 배경에 영화적 개성을 녹여낸 완성도 높은 프로덕션 디자인을 구축했던 배정윤 미술감독은 영화의 주축이 되는 소재인 ‘설경’의 구현에 가장 큰 공을 들였으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전문가가 한 땀 한 땀 수작업한 설경을 영화에 사용했다. 

또한 ‘천박사’가 늘 소지하고 있는 칠성검과 놋쇠방울의 경우 전통적인 디자인을 따르되 영화적 스토리를 담은 세밀한 세공을 거쳐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만의 새로운 분위기와 비주얼을 완성했다.


또한 ‘천박사’가 늘 소지하고 있는 칠성검과 놋쇠방울의 경우 전통적인 디자인을 따르되 영화적 스토리를 담은 세밀한 세공을 거쳐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만의 새로운 분위기와 비주얼을 완성했다. 

도심 한 가운데 위치한 ‘천박사’의 퇴마 사무소, 다양한 기술 장치로 가득한 ‘인배’의 자동차, 집처럼 친근한 분위기의 ‘황사장’의 골동품점,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유경’의 집, 신비로우면서도 압도적인 존재감을 발산하는 ‘범천’의 법당과 토굴까지 캐릭터의 매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공간 디자인은 다채롭게 변화하는 볼거리로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d28e808bf513ca4499def60d477d0efe_1695937031_5977.jpg

뜨거운 시너지로 완성된 42.195km 

이끄는 ‘하정우’, 물오른 ‘임시완’, 든든한 ‘김상호’까지

신뢰도 200% 배우들이 펼치는 연기 레이스


<추격자><국가대표><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암살><1987> 등 실화를 모티브로 한 여러 작품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떨치며 대한민국 대표 배우로 자리매김한 하정우가 1947년 보스턴의 기적을 이끄는 한국 마라톤의 전설 ‘손기정’ 역을 맡아 중심을 잡는다.

“실존 인물에 누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영화적으로 어떻게 표현할지 감독님과 많은 상의를 거쳤다”며 ‘손기정’ 역을 위해 신중한 고민과 연구를 거듭했음을 밝힌 하정우는 일장기를 가슴에 달고 달려야 했던 나라 잃은 선수의 울분부터 해방 후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고 나서는 국제 대회의 출전을 이끄는 감독의 리더십까지 섬세하게 표현하며 이야기를 이끈다. 


영화 <변호인><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비상선언>, 드라마 [미생][런 온][트레이서] 등 다양한 작품에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자랑한 임시완이 제2의 ‘손기정’을 꿈꾸는 불굴의 마라토너 ‘서윤복’ 역에 도전한다. 

“누가 봐도 마라톤 선수로 느껴질 수 있게끔 외적인 부분을 묘사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고 전한 임시완은 1940년대의 마라토너로 완벽 변신하기 위해 실제 선수들의 훈련량 6-70%를 소화하며 체지방을 6%까지 낮추고 꾸준히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는 등 강도 높은 준비 과정을 거쳤다. 

만 아니라 극한의 상황을 이겨내는 마라토너의 단단한 정신력과 뜨거운 투지까지 캐릭터와 혼연일체 된 모습으로 물오른 연기력을 펼친다.


영화 <전우치><이끼>, 드라마 [킹덤][스위트홈][마이네임] 등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개성 있는 연기와 친근한 매력을 과시하는 배우 김상호가 국가대표팀의 든든한 지원군 ‘백남현’ 역을 맡았다. 

통역부터 훈련지원, 교통편과 숙식 제공까지 미국 보스턴 현지 코디네이터로 활약하며 극에 유쾌한 활력을 부여하는 것은 물론, 어려운 시절 머나먼 타지에서 척박하게 살아가는 교민이 조국에 느낄 수 있는 양가적인 감정을 진솔하게 그려내며 37년 차 베테랑 배우의 저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여기에 드라마 [스토브리그][연모][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대세 배우 반열에 오른 박은빈이 ‘서윤복’과 핑크빛 기류를 형성하는 ‘옥림’으로 특별출연해 특유의 사랑스러운 매력을 발산한다. 

연기파 배우 박효주를 비롯해 오희준, 서정연, 최규환, 정영주가 합류, 극을 다채롭게 채우며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쉬리><태극기 휘날리며> 강제규 감독의 귀환

<범죄도시> 시리즈 제작사 & 충무로 대표 제작진 총출동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시작을 알린 영화 <쉬리>를 통해 ‘첩보 액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한국 전쟁영화를 대표하는 <태극기 휘날리며>로 역대 두 번째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인정받은 강제규 감독. 시나리오 작가 출신의 탄탄한 각본과 시대를 앞서간 연출력으로 한국영화의 패러다임을 바꾼 그가 대한민국 최초 국가대표 마라토너들의 실화를 다룬 영화로 돌아왔다.


“오래전부터 큰 성과를 이뤄낸 베테랑이기에 신뢰를 갖고 작업에 임했다”(배우 하정우), “배우가 어떤 연기를 하더라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판을 가진 분”(배우 임시완) 등 배우들이 입을 모아 말하듯 강제규 감독은 수많은 대작을 연출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십분 발휘해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1947년의 감동을 스크린 위에 생생하게 되살려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